닫기

학회행사자료

환경조경대전

home>학회행사자료>환경조경대전
내용보기
2020년 제17회 환경조경대전 주제 공모 안내
작성자 : 관리자|작성일 :2019.12.23 |조회수 : 3617

2020 17회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

주제: 포용도시(Inclusive City)

도시가 변화하고 있다. 청년실업, 저출산, 초고령화 등의 사회 현상은 도시 구성원과 삶의 형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1인 가구, 2인 가구의 급증세는 그야말로 가파르다. 준비 없이 맞이한 초고령화 사회로의 급격한 전환은 세대 간 갈등을 초래하고 있고, 다문화 가정, 난민 등의 문제 역시 또 다른 변화를 예고한다.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여 우리는 새로운 대안을 찾아왔다. 혼밥, 혼술과 같은 라이프 스타일이 생겨났으며, 셰어하우스, 협동주택 등 이전에 볼 수 없던 공유 주택이 새로운 주거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취미, 관심사를 주제로 모인 소규모 커뮤니티의 활성화는 전통적 가족 공동체, 이웃 공동체를 대체하는 새로운 공동체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도시와 도시를 구성하는 외부 공간(공원, 광장, 가로 등)은 사회의 변화를 포용하고 그에 발맞추어 진화해야 한다. 나뿐만이 아니라 나와 다른 수많은 이가 함께 살아가는 도시는 다양한 삶의 방식을 담을 수 있어야 한다. 경제, 사회, 문화, 정치의 영역에서 누구에게나 공평한 자원과 권리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도시는 우리의 삶을 확장하고, 나아가 나와 다른 이들과의 소통을 가능케 한다. 우리 시대 도시와 외부 공간은 어떻게 변해가야 할까? 다채로운 삶의 방식과 양태를 포용하는 넓은 시야와 개개인의 삶을 세심히 살피는 예민한 눈으로 그린 새로운 도시의 모습을 기대한다.

출품부문

- 1인 가구,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 가정 등 사회 문제에 대응하는 도시 공간 제안

- 전통적 형태의 공동체를 벗어나 새로운 공동체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공간적 해법 제시

- 점차 세분화 및 다양화되는 개인 혹은 집단을 포용하는 외부 공간(공원, 광장 등) 설계

유의사항

· 모든 응모 작품은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작품의 저작권은 출품자에게 있다.

, 주최 측은 출품된 작품을 전시 및 출판할 수 있다.

· 응모 작품은 응모 등록 서류의 허위 기재, 심사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 행위, 작품 제출 기간 등 응모 일정의 위반, 기타 위반 행위 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실격 처리 될 수 있으며, 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 응모작은 미발표 창작물이어야 하며, 위반할 경우 수상 이후라도 결과를 취소할 수 있다.

· 응모작에 포함된 모든 이미지는 저작권에 문제가 없어야 하며, 이미지 저작권에 대한 문제 발생 시 모든 책임은 출품자에게 있다.

맨위로